인과응보 뜻 간단정리

인과응보 뜻

안녕하세요 오늘 설명드릴 내용은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셨던 인과응보란 무슨 뜻인지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.

인과응보?

평소에 인과응보라는 고사성어를 종종 듣게 될 때가 있는데요, 이럴 때 정확한 뜻을 몰라서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신 것 같습니다. 그렇다면 인과응보 뜻이 무엇일지 바로 살펴보겠습니다.

한자풀이

우선 인과응보를 한자로 풀어보면 인할 인, 열매 과, 응할 응, 갚을 보 이렇게 구성되어 있는데요, 즉 원인이랑 결과는 서로 물고 물린다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.

인과응보 뜻은 쉽게 말해서 '자신이 행했던 대로 결실을 얻게 된다'라는 말에 해당하는데요, 즉 좋은 일엔 좋은 결과가 따르며, 나쁜 일에는 나쁜 결과가 따른다는 의미입니다.

이해하기 쉽게 예문을 들어보자면 '강아지를 발로 찼다가 넘어진 사람' 또는 '도둑질을 하려고 했는데 경찰 집에 제발로 들어간 사람' 이러한 상황을 인과응보라고 설명할 수 있는 것입니다.

이처럼 인과응보 뜻은 나쁜 마음을 가지고 나쁜 행동을 하는 사람들한테 이에 맞는 합당한 결과를 맞이했을 때 사용되는 단어라고 생각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.

오늘은 이렇게 인과응보 뜻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. 평소에 많은 분들께서 궁금해하셨을만한 내용이기에 소개해드렸는데요,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.